콜린성 두드러기 –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피부 발진이 일어나는 두드러기의 한 종류이다. 발진은 주로 몸에 열이 많이 나고 뜨거워지면서 발생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지속되지 않고 자체적으로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경우는 콜린성 두드러기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친다. 정말 드물게는 콜린성 두드러기가 심각하게 영향을 미쳐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로 발전하기도 한다. “콜린성”이라는 말은 근육 수축, 혈관확장 및 심박수 둔화를 제어하는 신경계의 일부를 말한다. 이번 글에서는 콜린성 두드러기의 징후 및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이 글은 https://www.medicalnewstoday.com 사이트를 참조 및 번역한 글이다.

"콜린성 두드러기 징후 및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사람이 땀을 흘리거나 과열 된 후에 매우 빠르게 몸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발진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몸통이나 팔에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발진의 전형적인 징후와 증세에는 다음과 같은 조합이 포함된다.

– 발진이 시작될 때 가려움증이나 따끔거림

– 발진이 발생되는 부위에 화상 또는 가려움증

– 더 큰 부종으로 이어짐

대부분의 콜린성 두드러기의 경우 심각하지 않고 1시간 내에 사라진다. 

"가능한 합병증"

그러나 일부 사람의 경우에서는 콜린성 두드러기에 더 심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심한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두통

– 설사

– 구역질

– 호흡곤란

– 두근거림

– 위경련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는 사람이 땀을 흘리거나 너무 따뜻할 때 발생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 할 수 있다.

– 운동

– 온천

– 사우나 또는 온수 욕조안에 있기

– 더운 방

– 더운 날씨에 노출

– 화가 나는 경우

– 스트레스

–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연구자들은 이러한 상황이 사람의 체온을 높이고 히스타민이라는 화합물을 방출시킨다고 한다. 이 화합물은 콜린성 두드러기를 발생시킨다. 

"진단 방법"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하지만 심각하지 않은 경우 의사는 환자 증상 설명으로 진단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사는 콜린성 두드러기를 진단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운동 후 피부판단 : 사람이 운동하는 동안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는지 판단

– 온난화 테스트 : 따뜻한 방이나 물에 앉아있는 동안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는지 판단

– 메타콜린 피부챌린지 테스트 : 의사는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메타콜린이라는 약물을 사람의 피부에 주입한다. 

"치료 방법"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방법으로는 개인마다 처방이 다르며 약물치료에서 생활습관 변화까지 다양하다.운동선수와 같은 사람들은 운동을 자제할 수 없으므로 의사가 즉시 의료관리를 권할 수 있다. 의사는 H1작용제 또는 항콜린제와 같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여 이 상태를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완전히 효과적으로 콜린성 두드러기를 치료하는 방법은 없다고 한다.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콜린성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사람들은 아래와 같은 활동을 피해야 한다.

– 운동

– 매운음식

– 온수 샤워 및 욕조목욕

– 열에 장기간 노출

또한 라이프 스타일 관리를 위해 명상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와 분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식단 조절"

콜린성 두드러기
생선류는 피하도록 하자

일부 전문가들은 만성 두드러기를 돕기 위해 저 히스타민 식이요법을 택할 것을 권하고 있다. 히스타민은 신체의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화학 물질이다. 저 히스타민 식이요법은 히스타민을 함유한 음식 섭취를 줄이면 신체가 히스타민 흡수를 덜 하게 된다. 적은 히스타민을 흡수하게 되면 두드러기의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를 줄일 수 있다. 저 히스타민 식이요법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한다.

– 짠음식

– 생선류와 조개

– 방부제 또는 첨가제가 많은 음식

– 견과류

– 식초

– 알코올

다른 식단조절 방법은 평소 식단에서 음식을 하나씩 제거하는 것이다. 제거식은 어떤 음식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지 알아내는 방법이다. 식단에서 음식을 하나씩 제거하여 몸의 반응을 살펴 알레르기 유발하는 음식을 찾아내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