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해소 – 나에게 맞는 숙취 해소법은?

숙취 해소

전날 과음을 하면 숙취 문제 때문에 항상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숙취 해소를 위해 해장국을 먹으면 좋겠지만, 다음날 직장 출근을 하거나 한다면 해장국을 먹기도 쉽지 않다. 하지만 숙취 해소 방법이 다양하게 있는 만큼 굳이 해장국으로 할 필요는 없다. 이번글에서는 다양한 숙취 해소 방법을 알아보고, 그 효과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자. 숙취 해소 방법이 어떤 사람에게는 잘 맞지만 또 안 맞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최상의 숙취 해소 방법을 찾아야 할 꺼같다. (스스로 임상실험을 하며 깨달아야 한다!)

▣ 글 순서

“숙취해소 음식”

“숙취해소 음료”

“숙취해소 약”

'음식으로 숙취 해소 하기'

숙취 해소

첫 번째 숙취 해소 음식은 달걀이다. 과음한 다음날 달걀을 먹어보자. 달걀에는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달걀을 섭취하게 되면 이 시스테인이 숙취를 유발하는 독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계란에는 라이신,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한데, 메티오닌이 알코올 분해효소인 ADH, ALDH 활성을 촉진시켜 알코올 분해를 도와준다. 게다가  간 보호효과도 있기 때문에 간을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 요즘 편의점에가면 쉽게 살수 있는것이 달걀이고, 가볍게 계란 후라이처럼 요리하기도 쉽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가장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숙취 해소 음식

두 번째 숙취 해소 음식은 토마토이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혈관 벽이 손상되면서 혈액공급이 평소보다 원활하지 않게된다.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두통 및 구토가 유발되는데 이런 증상이 대표적인 숙취 증상이다. 토마토에는 칼슘, 리코펜, 비타민 A,B,C,E가 함유되있는데 토마토의 칼슘이 혈관을 보호해주고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독성물질 배출을 도와준다.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 성분들은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수 있다. 또한 술을 먹게되면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토마토가 수분보충도 해주니 숙취 해소 1등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숙취 해소

세 번째 숙취 해소 음식은 바나나이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보통 눈떨림 증상이 생기면 마그네슘이 부족하여 바나나를 먹는경우가 많은데, 숙취해소에도 바나나가 도움이 된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이 활발하여 소변을 자주보게 되는데, 소변을 자주보면 몸의 칼륨이 많이 빠져나가게 된다. 칼륨수치가 낮아지면 몸이 피곤하고 구역질 나는 증상이 있기 때문에 칼륨을 보충 해줘야하고, 바나나가 칼륨 보충하기에 제격인 음식이다! 또한 바나나에는 비타민 B6,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PS. 바나나는 음주 전에 섭취해도 좋은 음식이다!

숙취 해소

네 번째 숙취 해소 음식은 아몬드이다. 아몬드는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되어 술 해독에 좋다. 아몬드는 항상 먹어도 좋지만, 음주 후에는 당질 및 지질대사를 향상시켜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준다. 음주 후 출근했을 때 숙취때문에 일이 힘들다면, 자리에서 아몬드를 계속 섭취하면서 회복해보도록 하자. 아몬드는 입이 심심할때마다 간식처럼 먹기 좋은 음식이다. 

숙취 해소 음식

다섯 번째 숙취 해소 음식은 꿀이다. 음주 후 다음날 꿀물을 먹으면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꿀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줘 혈액이 몸에 잘 흐르도록 도움을 준다. 꿀물을 먹으면 꿀물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당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평소에 꿀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 안좋다고 하지만, 음주 후에는 혈당이 일시적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꿀이 혈당을 높여준다. 과음 후에 병원에 찾아가면 포도당 주사를 맞는 이유가 혈당을 보충해주기 위한 같은 원리이다. 또한 꿀에도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 있어서 음주 후 부족한 칼륨을 보충하는데 도움이된다. 

숙취 해소

여섯 번째 숙취 해소 음식은 콩나물국이다. 숙취의 주 원인은 몸에 남은 아세트알데이트 성분이다. 콩나물에는 아세트알데이트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한국인들이 해장음식으로 콩나물국을 찾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잔뿌리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요리시에 주의해서 요리하기를 바란다! 음주 다음날 아침 해장음식으로 콩나물 국을 추천한다.

숙취 해소 음식

일곱 번째 숙취해소 음식은 초코우유이다. 해장으로 우유를 많이 먹는 사람들이 있다. 우유가 산성인 알코올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우유를 마실꺼면 달달한 초코우유를 먹도록 하자! 초콜렛에는 타우린,카테란이라는 성분이 있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준다. 위에 꿀 효능에 대해서 설명한데로 음주 후에는 혈당이 떨어지는데, 초콜렛이 혈당을 높여주기 때문에 초코우유가 도움이 되는 것이다. 술 먹다가 아이스크림을 먹는경우에도 지능적으로 초코 아이스크림을 찾아서 먹도록 하자! 

숙취 해소 음식

여덟 번째 숙취해소 음식은 북어국이다. 북어에는 메타오닌, 트립토판이 포함되어 있는데 메타오닌의 경우 음주를 하면 발생하는 유해산소를 없애준다. 또한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숙취시 약해진 몸의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복어에는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과도한 이뇨작용으로 부족한 칼륨을 보충시켜준다. 복어국을 먹을때 칼칼하게 먹고싶다며 고춧가루를 넣어 먹는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위에 더 자극을 주니 안좋다. 맑고 시원한 북어국으로 해장을 하길 바란다. 

숙취 해소

아홉 번째 숙취해소 음식은 코코넛이다. 코코넛을 먹기는 어려우니 코코넛 워터를 먹어보도록 하자. 코코넛은 다량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음주후에 부족한 칼륨을 채워준다. (이온음료에 5배 정도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코코넛은 음주 후 부족한 몸의 수분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코코넛 워터를 마시게 되면 소변을 통해 체액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신장에 도움을 준다. 맛은 없지만 숙취해소에 좋은 코코넛 음료를 찾아서 먹도록 하자. 

"숙취 해소 음료"

'음식이 안들어 갈땐 음료를 마시자!'

숙취 해소 음료
숙취 해소 음료

첫 번째 숙취 해소 음료는 갈아만든 배 이다. 외국인들이 숙취 해소 음료로 인기를 얻게 된 갈아만든 배이다. 외국사람들은 IDH라고 부르며 찾는 음료인데 배라는 과일이 음주 후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또한 배는 한의학적으로 천식, 배변과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배를 먹으면 체내에서 빠지지 않는 알코올 성분을 원활하게 분해하고 배출시켜 준다. 해태에서는 갈아만든배가 숙취해소로 인기가 된걸 인지하고,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백이라는 음료를 탄생시켰다. 숙취에 더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넣었으니 먹어보도록 하자!

숙취 해소 음료

두 번째 숙취해소 음료는 헛개수이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헛깨나무 열매를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 인기 음료이다. 회식 다음날이면 다들 헛개수를 마시고 있는 광경이 있을만큼 인기가 좋다. 헛개 컨디션이 인기 있는것처럼 헛개나무 열매 성분이 들어가면 숙취해소에 좋으니 참조해서 이용하자

숙취 해소 음료
숙취 해소 음료

세 번째 숙취해소 음료는 파워에이드이다. 음주를 하고 나면 몸에 수분이 많이 부족하게 되는데 이때 파워에이드를 먹게 되면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준다. 파워에이드는 원래 운동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려 필요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개발된 음료이지만, 술을 먹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다. 파워에이드 만든 회사는 알았을까? 한국인들이 음주 후 애용하는 음료가 되엇다는걸..포카리 스웨트도 동일한 원리로 추천하는 음료이다!. 

"숙취 해소 약"

'과음 전후 약국 찾아 숙취해소하기'

숙취 해소 약

첫 번째 숙취해소 약은 RU21이다. 2개입 / 6개입 짜리로 판매하는데 음주 전 간단히 2개입 먹을 수 있고, 6개입의 경우는 음주전 2개 / 음주 중2개 / 음주 후 2개를 복용하면된다. RU21은 본래 비타민제이다. 비타민C, 푸르마산, 글루타민산, 알파리포산, 글루코스 등이 들어가있다. 종합 비타민제로 이 약을 먹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후기들이 많다. 약이라고 해서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부작용은 약을 먹고 안취해서 계속 노는거라고 한다. 

숙취 해소 약

두 번째 숙취해소 약은 반하사심탕이다. 술을 마시면 구역질이 잘 나는분들게 추천한다. 구토를 억제해주는 약이기 때문에 해당되는 사람이 먹으면 좋을 듯 하다. 구역질을 자주 하는게 좋은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역질이 자주 올라오는 분들은 반하사심탕 하나 먹고 술을 먹기를 추천한다. 

이상 숙취 해소 방법 및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술은 적당히 다음날 지장없도록 먹는게 제일 베스트이지만, 그렇지 못한경우가 많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이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면 될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