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종류 – 주요 성병 종류 8가지와 성병 증상 총 정리

성병 종류

우리 인간이 살면서 걸릴 수 있는 병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그 중에서 성병도 충분히 걸릴 수 있는 질병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의 성병 지식수준은 낮은 편이다. 또한 성병은 불결한 관계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알리기도 꺼리는 질병이다. 이번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발생할수 있는 주요 성병 종류 8가지와 성병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성병이 없더라고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게 중요하고, 자신이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봐야 한다.

이 글은 www.healthline.com 에서 소개한 성병 종류를 참조 및 번역하여 소개하였다. 

1. 클라미디아

성병 종류

첫 번째 성병은 클라미디아이다. 클라미디아는 주로 여성에게 흔한 질병 중 하나이다. 클라미디아는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고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균이 생식기에 침입하여 발생한다. 그러나 클라미디아에 걸린 사람들에게는 눈에 띄는 증상은 없다. 증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종종 나타난다.

– 성관계 또는 배뇨 중 통증 또는 불편

– 음경이나 질에서 녹색 또는 노란색으로 분비

– 하복부 통증

임산부가 클라마디아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기가 태어날 때 전염될 수가 있다. 아기에게 전염되면 아기에게는 폐렴/눈병/시력저하(맹목) 등이 발생 할 수가 있다. 

2.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

성병 종류

두 번째 성병 종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이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흔한 성 감염 바이러스이다. 주로 성접촉을 통해서 감염이 된다. 일반 성교에서도 감염이 가능하고 항문성교, 구강성교를 통해서도 감염이 가능하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주요 증상은 생식기, 구강 또는 인후의 사마귀 이다. 생식기 사마귀의 경우는 생식기 부위에서 작은 돌기나 여러 돌기로 발생된다. 치료를 하지 않은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사마귀는 사라질수도 있고, 남아있을 수도 있고, 크기나 개수가 증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마귀가 암으로 발전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HPV 90%의 경우는 신체 면역체계에 의해 자연적으로 치유된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HPV 감염 균주는 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 구강암 / 자궁경부암 / 외음부암/ 음경암 / 직장암

대부분의 HPV는 암에 걸리지 않지만 일부 바이러스 변종은 다른 바이러스보다 암유발 가능성이 높다. 

3. 매독

성병 종류

매독은 박테리아 감염의 한 성병 종류이다. 초기단계에서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성접촉을 통해서 발생하며, 1기,2기,3기로 매독의 질병수준을 구분한다.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생식기, 항문, 또는 입에서 발생하는 작은 둥근상처이다. 그 이후 매독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발진

– 피로

– 열

– 두통

– 관절, 통증

– 체중감량

– 탈모

 

매독을 치료하지 않으면 말기 매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시력 상실

– 청력 상실

– 기억 상실

– 정신 질환

– 뇌 또는 척수감염

 

다행히 매독에 걸리면 항생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신생아의 매독은 신생아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임산부가 매독검사를 받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초기에 매독 진단을 발견하여 치료할수록 몸에 손상이 덜 가기 때문에 빠르게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4. HIV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성병 종류

HIV는 면역 체계를 손상시키고 다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및 특정 암에 걸릴 위험을 높이는 성병 종류 이다. 치료하지 않으면 에이즈로 알려진 3단계 HIV로 이어질 수 있다. 즉 에이즈의 원인은 HIV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HIV는 치료로 에이즈로 발전하지 않는다.

초기단계의 HIV증상은 독감으로 착각하기 쉽다. HIV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열

-오한

-통증과 고통

-부은 림프절

-목 쓰림

-두통

-구역질

-발진

이러한 초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한달이 되면 사라진다. 그 시점부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수년동안 다른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 HIV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또한 다음 증상처럼 비 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반복되는 피로

– 열병

– 두통

– 위 문제

아직 HIV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위해 지속관리를 받아야 한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으면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시키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즉, 적절한 치료는 자신의 성 파트너에게 HIV감염 가능성을 낮출 수 있고, 실제 치료시 감지 할 수 없는 수준으로 HIV 수치를 낮출 수 있다. 감지할수 없는 수준으로 수치가 낮아지면, 상대방에게 감염될 확률은 극히 낮아진다고 한다.

위 증상들을 보면 HIV를 발견하기 어려운 일반적인 증상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13세~64세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을 것이 추천된다. HIV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은 증상이 없더라도 적어도 1년에 한번 검진을 받아야 한다. 

5. 임질

성병 종류

임질은 또 다른 세균성 성병 종류 로 임균이라는 세균의 감염이다. 임질을 가진 사람들은 증상이 거의 없지만, 존재하는 경우 임질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음경 또는 질에서 백색, 황색, 녹색 등의 분비물

– 성관계 또는 배뇨중 통증

– 평소보다 자주 배뇨

– 생식기 주위 가려움

– 목쓰림

임질을 치료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요도, 전립선, 고환의 감염

– 골반 염증성 질환

– 불임

출산 중에 산모가 아기에게 임질을 감염 시킬 수 있다. 그럴 경우 임질은 아기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들은 임산부들에게 잠재적 성병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임질은 보통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다. 임질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도록 하자. 

6. 사면발이

성병 종류

사면발이는 음모에 존재하는 작은 곤충이다. 음모에 존재하는 이의 일종으로 침구 또는 음모의 접촉으로 이루어진다. 머리에 있는 ‘이’처럼 인간의 피를 먹는다. 사면발이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생식기 또는 항문 주위의 가려움

– 생식기 또는 항문 주위의 작은 분홍색 또는 빨간색 융기

– 저열

– 에너지 부족

– 과민성

음모의 뿌리 주위에서 작은 흰색 알도 발견할 수가 있다. 돋보기를 사용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사면발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피부접촉, 공용 의류, 침구 또는 수건을 통해 다른사람에게 퍼질 수 있다. 음모의 사면발이가 감염될 경우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다. 침구 및 의류등 집 전체를 깨끗하게 청소도 해야한다. 

7. 트리코모나스

성병 종류

생식기 접촉을 통해 한 사람에게서 다른사람에게 전달 될 수 있는 작은 원생생물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 종류 이다. 편모충류에 속하는 일종의 단세포 기생충이고, 정식 이름은 트리코모나스 버자이날리스라고 한다. 트리코모나스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질이나 음경에서 분비물

– 질이나 음경 주변에서 가려움

– 배뇨 또는 성관계중 통증 또는 불편

– 잦은 배뇨

여성의 경우 트리코모나스 관련 분비물은 불쾌한 비린내가 난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확대 될 수 있다.

– 요도감염

– 골반 염증성 질환

– 불임

트리코모나스는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니, 병원에서 바로 치료를 받도록 하자.

8. 헤르페스

성병 종류

 헤르페스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의 약칭이다. 바이러스에는 HSV-1, HSV-2의 두가지 변종이 있다. 두 바이러스 모두 성접촉으로 인해 전염될 수 있다. 헤르페스는 매우 일반적인 성병 종류 이다.

HSV-1은 주로 구강 헤르페스를 유발하며, 이는 상처를 유발시킨다. HSV-1은 구강성교 중 한 사람의 입에서 다른사람의 생식기로 전달 될 수도있다. 이 경우 HSV-1이 생식기 포진을 유발 시킬 수 있다.

HSV-2는 주로 생식기 포진을 유발한다.

헤르페스의 가장 흔한 증상은 수포 염증이다. 생식기 포진의 경우 이런 상처는 생식기나 그 주변부에서 발생한다. 구강 헤르페스는 입 안이나 주변에 발생한다. 헤르페스 염증은 일반적으로 몇주안에 딱딱해지고 치유된다. 처음 발생하면 매우 고통스럽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통의 강도는 줄어든다.

임산부에게 포진이 있는 경우 아기에게 전달이 될 수 있다. 소위 선천성 포진은 신생아에게 매우 위험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는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헤르페스는 아직 치료법이 없다. 그러나 발병을 통제하고 포진의 통증을 완화 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약물 치료를 받으면 포진을 상대 파트너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을 낮춰준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