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폭력 – 우리 커플은 안전한 걸까?

데이트 폭력

사회적으로 데이트 폭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뉴스에 빈번히 데이트 폭력과 관련된 사건,사고가 보도되고 있다. 데이트 폭행이 실제로 증대되고 있는것도 있지만, 데이트 폭행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이제야 밝혀지는 점도 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데이트 폭력”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어보려고 한다. 실제 물리적 폭행을 가하는것만이 데이트 폭행이 아니다. 정확한 개념과 대처방안 등을 알아보자.   

"매해 증가하는 데이트 폭력"

2016년 8,367건
2017년 1만 4136건
2018년 1만 8136건

(데이트 폭력 신고 및 형사입건)

 2014년부터 2019년 8월까지 데이트폭력 가해자는 총 4만 2629명으로 연평균 1만명이 넘는다고 한다. 데이트 폭력은 매해 증가추세이고 2016년 대비 2019년 8월기준으로 증가률이 64.6%된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데이트폭력 가해자 중 20대가 34%, 30대가 25%, 40대가 19%순으로 확인되었다. 사실 이런 데이터는 실제로 신고되어 접수된 건수이고, 데이트 폭력을 당했으나 신고하지 않고 넘어간 건수를 확인한다면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가해자의 재범현황을 확인해보면 초범의 경우 30.5%이고 나머지는 재범이라고 하니, 한번 쓰레기는 영원한 쓰레기라는게 데이트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다. 5범 이상인 경우가 29.8%라고 한다!

"데이트 폭력은 신체적 폭력뿐?"

우리가 보통 데이트 폭력이라고 얘기하면, 신체적으로 폭행을 가하는 경우를 많이 생각한다. 하지만 데이트 폭력의 범위는 이보다 훨씬 더 넓다. 크게 신체적/통제(행동제약)/성적/감정,언어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데이트 폭력은 남,녀 모두에게 해당될수 있는 사항이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신체적 데이트 폭력

데이트 폭력

우리가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데이트 폭력이다. 상대에게 물리적으로 누르거나, 밀치거나, 주먹으로 치기 등이 해당된다. 신체적 데이트 폭력은 가장 악질이라고 할 수 있는게 신체에 남는 상처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그 공포감이라는 정신적 피해를 주기 때문에 가장 심각한 데이트 폭력 이다. 이런 신체적 데이트 폭력을 행하는 상대방은 당장 이별을 권하고 싶다. 

2. 통제 (행동제약) 데이트 폭력

데이트 폭력

‘내 남자친구는 제가 어깨가 드러나는 옷을 입는걸 못하게 합니다.’

‘내 여자친구는 특정 친구들을 못만나게 합니다.’

연애를 하다보면 상대방에게 어떤 행동제약을 요청하는 경우를 경험 할 때가 있다. 물론 상대가 잘못된 행동을 하여 요청할 수는 있다. 그러나 받아들이는 사람이 그 요청사항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싫어하고 강요하기 때문에 행동하다면 이것은 데이트 폭력이 될 수 있다. 건강하고 올바른 연애는 상대방 자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다. 내 입맛에 맞게 상대방을 바꾸고 행동을 제약하는 것은 진정한 사랑이라고 하기 어렵다. 본인이 원치 않는 행동이 있다면 정중하고 그 이유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여 얘기하자. 하지만 상대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요는 하지말자!

3. 성적(性的) 데이트 폭력

데이트 폭력

‘제 남자친구는 제가 원하지 않을때도 관계를 강요합니다.’

‘피임도구를 쓰자고 해도 싫다고 거절하며 쓰지 않습니다.’

‘성관계시 발생할 수 있는 임심,감염 등에대해 책임지지 않으려고 합니다.’

남녀가 연애를 하며 가지는 아름다운 성관계가, 누군가에게는 고통의 시간이 될 수 있다. 본인이 강력히 원한다고 하여 상대에게 강요하는 것은 끔찍한 데이트 폭력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성적 데이트 폭력은 상대방에게 트라우마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히, 신중하게 다뤄야한다. 건강한 관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항상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의사를 확인하며, 솔직하게 서로의 생각을 얘기하는게 좋다. 부끄러워 하지말고 솔직하게 얘기하고 서로 존중해도록 하자!

4. 감정, 언어적 데이트 폭력

데이트 폭력

‘싫어하는 별명을 지속적으로 부르고 나의 외모와 성격을 비하합니다.’

‘데이트를 거절하면 화를 낼것같아 거절하지 못한적이 있습니다.’

‘다른사람들 앞에서 망신을 줘 수치심을 줍니다.’

본인의 말 한마디가 상대방에게는 큰 상처를 줄 수가 있다. 연인사이에는 너무 가깝다보니 보통의 친구들보다 더 쉽게 말을 내뱉고 상처를 주는 경우가 있다. 장난으로 받아들인다면 물론 괜찮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이 그렇지 않다면 그 또한 “데이트 폭력”이 될수있다. 이런 종류의 데이트 폭력의 경우는 피해자가 그 사실을 얘기하지 못하면 가해자는 알지 못한다. 만약 내가 이런 언어적, 감정적으로 상처를 받는다면, 상대방에게 분명하게 얘기를 하도록 하자. ‘겨우 그런걸로 상처를 받니?’라는 반응을 보인다면 헤어져라.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이다.      

"데이트 폭력 대처방안은 무엇일까?"

1. 개인적 대처방안

① 데이트 폭력 기미가 보인다면 처음부터 즉각적으로 어필하자.

연애 초반부터 데이트 폭력을 하는 미친놈은 없다. 다만 연애 초반에도 그런 징후를 충분히 발견할 수 있다. 운전을 하다가 상대방 운전자에게 욱하며 난폭운전을 하는 경우, 식당 종업원에게 생각보다 심하게 컴플레인하는 경우들이 있다. 이런 행동을 발견하였을 때 강하게 얘기해야한다. 나는 욱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이 너무 싫다! 앞으로 이런 같은 행동은 절대 용납할 수 없고 이별 사유가 될 수 있음을 전달해야 한다. 

②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면 이별을 생각해야한다.

글 초반에 나온 데이트 폭력 비율이 기억나는가? 초범이 30%, 나머지는 다 재범이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내가 이 사람을 바뀌게 할 거야! 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착각이다. 한번 폭력적인 사람은 몇 년뒤에 같은 모습이 또 나올수 있는것이다. 이런 폭력을 행하는 사람은 이별을 생각하고 더 좋은사람을 만나는게 당신 인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절대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말은 진리이다. 

③ 술먹고 한 폭력은 용서해야할까?

 ‘남자친구가 술 먹을때만 폭력적이고, 평소에는 너무 착하고 좋은사람이에요’

술 먹고한 실수는 정말 실수일까? 술 먹고 한 행동은 그 사람의 숨겨진 본성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 이런 사람은 술을 안먹고도 폭력을 행사할 사람이니, 믿고 거르자! 

④ 폭력의 흔적을 남겨라!

신체적인 폭력은 병원을 가서 진단서를 끊어놔야 한다. 언어폭력은 녹취를 하거나 문자메시지 카톡등은 캡쳐하여 저장하도록 한다. 또한 폭력을 당했을때 날짜, 상황, 위치등을 자세히 기록해둬라! 상대방을 신고 했을 때 맞고소를 하는 쓰레기 같은 놈들이 있다. 법정싸움은 현실이다! 폭력을 당한다면 반드시 증거를 남겨 쓰레기를 분리수거하자!

2. 사회적 대처방안

 데이트 폭력이 점점 증가되니, 법적 처벌도 강화되고 있다. 간단히 몇 가지 소개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법은 가해자에게 너무 관대하다.

1. 스토킹 처벌법 개정, 징역/벌금으로 처벌강화

2. 경찰 신고 시 행위자/피해자 분리 등 응급조치

3. 재발 우려 땐 접근금지, 통신금지 등 잠정 조치

4. 데이트 폭력 근절 TF가동, 피해자와 경찰 핫라인 구축

<츨처 : 여성가족부, 법무부, 경찰청>

법적 처벌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아직 데이트 폭력에 대해서는 부족하다고 생각된다. 법적 처벌이 강력하다면 과연 매해 데이트 폭력이 이렇게 늘어날까? 정치권에서 심각하게 생각하여 추가적인 법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데이트 폭력 체크리스트"

데이트 폭력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징조가 심하다고 생각된다면 관계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도록 하자! 나의 상대방이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아니면 데이트 폭력인지 모르고 행동하는지 판단하도록 하자.

이상 데이트 폭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랑하는 연인사이에 폭력이라는 단어가 참 낯설게 느껴진다. 세상에서 누구보다 아껴줘야 할 사람을 폭력으로 상처를 준다는게 얼마나 분노할 일인가. 밑에는 데이트 폭력을 당했을 시 신고하는 사이트이다. 본인이 피해자라고 생각한다면 고민하지 말고 신고와 상담을 받도록 하자. 

▣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 – 바로가기

▣ 여성긴급전화 1336 서울센터 – 바로가기 (02-1336)

▣ 다른 관심가질만한 포스팅 : 숙취 해소 – 나에게 맞는 숙취 해소방법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